확고하게 자연분만을 하겠다, 제왕절개를 하겠다라는 의견은 없었지만, 염재호원장님께서 산모나이도 어리고(어리지 않지만,,ㅎ) 아기도 작고, 골반도 나쁘지않다며 산모의 의지만 있다면 자연분만 충분히 할 수 있다고 하셔서 자연진통이 오길 기다렸는데요,,!
39주5일차 되던 날, 이슬이 살짝 비추고 가진통이 왔습니다. 병원에 전화해보니 일단 내원하라고 하셔서 내원하니 이슬이 맞고 아직 양수가 터지진 않았다, 진진통이 5분간격으로 오는 것 같을 때 다시 내원하라 라고 하셨어요. 염원장님께선 아마 새벽이나 내일 아침에 다시 뵐 것 같네요~ 라고 하시더라구요ㅎㅎ
그래서 저녁에 마지막 만찬이라며 소갈비를 먹고,,! 먹으면서도 계속 진통이 오더라구요?ㅠ
곧 잠도 못자겠다싶어서 저녁 7~8시 무렵부터 침대에 누웠습니다,,ㅎㅎ
저녁 8시부터 점점 진통이 심해지며 엇 이거 진진통같은데? 라는 생각이 들었고, 어플로 확인해보니 비주기적으로 7~15분 간격으로 아프더라구요.
꾹 참고 진통간격이 5분이내면 병원으로 가야겠다! 라고 생각하며,, 호흡 열심히 하면서 참아보았는데요ㅋㅋㅋㅋㅋㅋㅋㅋ
새벽 1시,,,,정말 너무 아파서 병원에 전화 후, 재내원했습니다. 염원장님 말씀이 맞았아요,, 새벽에 다시 올 거 같다던 원장님의 말씀,,,,,ㅎㅎ,,,ㅋㅋㅋㅋ
혹시 몰라 아픈배를 부여잡고 꾸역꾸역 샤워를 하고 병원으로 향했습니다.
새벽 1시50분쯤 가족분만실에 저는 입원을 했어요,,,!

* 강동 고은빛 여성의원 기본정보
위치: 서울 강동구 천호대로 1151 고은빛여성의원
영업시간: 월~금 09:00~20:00(12:30~13:30 휴게시간), 토 09:00~15:00, 일 10:00~13:00
전화번호: 1577-0082
주차 : 발렛파킹
1시56분 진통 수축검사를 했고 내진했지만 하나도 열리지 않았다는,,,^_ㅠ,,,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이렇게 아픈데,,?ㅠㅠ
2시40분 내진, 수액연결, 관장 완료했고 2~3센치가 열렸으나 아기가 위에 있다고 했어요.
4시40분 내진했으나 변함없이 동일하다 하셨고,,,,ㅎ,,,
6시 또 내진했으나 아직도 그대로,,,,,,ㅎㅎ
6시50분 내진,,,했고 화장실 다녀오라고 하셔서 소변을 본 후 4~5센치 열린거 같다며 무통을 주셨습니다.
7시 무통천국
7시10분 내진 및 양수가 터졌어요,,,!
7시20분 항생제 테스트
7시30분 항생제 주사
7시53분 내진, 5~6센치 열렸다고 하셨고 아직도 아기는 위에 있다고 하셨습니다.
8시55분 내진, 촉진제 투여했어요
9시45분 경부 아직 두껍고 6cm 그대로 라고 하셨어요. 진통을 좀 겪어야한다며,, 아니면 이러다 수술해야한다고 하시더라구요,,
는 여기까지 기록이 있고,,,,,,,,,,,
이 이후부터는 기록이 없습니다.
왜,,,,? 진짜 너무너무 아파서 타임라인 기록할 여력이 없었어요ㅋㅋㅋㅋㅋㅋㅋ
염원장님이 중간에 오셨을 때 오전 중으로 아기 나올 것 같다고 하셨으나,,,
7~8cm 열리고 더 이상 진전이 없었습니다. 아기는 하늘을 보고있고, 계속 위에 있으며,, 경부는 아직 두껍고 12시가 넘어서도 같은 상황이였어요,,,ㅠㅠ 너무 아파하니 무통을 추가로 넣어주셨지만 2차 무통은 들지않았습니다,,,,,,,,,,,,,,,,,, 무통이라도 들었으면 버틸 수 있었을까요?ㅠㅠㅠㅠㅠㅠ큽,,,,,
결국 12시30분 넘어서 저는 제발 수술해달라며 울었고
염원장님은 2~3시간만 더 진통해보자하셨지만 정말 못할 것 같아서 빌었습니다,,,,하하,,,,,,,,
원장님께서 아쉬워하셨지만,,, 저 다시 돌아가서 재도전해볼래? 하셔도 못할거같아요 흑흑흑
그래도 최선을 다했으니,, 후회는 없습니다,,,!!!
시도도 안해보고 수술했다면 조금 미련이 있었을 것 같은데,,,,,,,,,,해봤으니 됐어요,,,(약간의 미련,,,ㅋㅋㅋㅋ)

결국 급히 수술실로 이동했고, 오후 1시7분 뽀동이가 태어났습니다!
수술실 들어가서 하반신 마취하는것 까지 기억나는데 어느순간 아기 볼에 닿게해주신다며 저를 깨우셨어요(?)
우리 뽀동이 너무 예쁘당,,, 하고 비몽사몽으로 수술실에서 나왔습니다. 아마 아기 낳을 때 재워주신 것 같아요ㅎㅎ
수술 첫 날엔 1인실이 없어서 2인실에 입원했고,
다행히도 다음 날 1인실 자리가 생겨 1인실로 이동했습니다.
2인실도 나름 쾌적하고 좋았는데, 1인실이 정말 좋더라구요! 남편 침대도 편했고 방도 넓고 좋았습니다. 남동생이 면회와서 보더니 호텔이냐고 하더라구요ㅋㅋㅋㅋㅋㅋ
원래 제왕절개의 경우 4박5일 입원이나, 최근 출산이 많아지면서 오후 1시 이전에 분만한 산모는 3박4일, 1시 이후에 분만한 산모는 4박5일이라고 하더라구요?
7분차이로 4박5일 당첨됐습니다ㅎㅎㅎㅎㅎㅎ

수술 첫 날은 누워만있어야해서 누워서 발과 다리만 꼼지락 거렸어요ㅎㅎ 마취 풀리기 전이라 괜찮더라구요!
다만 목이 말라서 물 마실 수 있는 시간까지 기다리는게 조금 힘들었답니다. 밤 11시부터 따뜻한 물, 새벽 1시부터 시원한 물 마셔도 된다고 하셨어요!
아기 낳은 첫 날, 엄마랑 아주버님이 오셨어요. 신생아실 면회는 하루 2번 10분씩 최대 3인까지 가능한데, 저는 이 날 움직일 수 없어서 남편, 아주버님, 친정엄마 이렇게 뽀동이를 유리창 너머로 보고 왔답니다. 아주버님은 아기만 보고 가셨고(저 불편할까봐ㅎㅎ) 엄마는 아기보고 병문안 왔다 가셨어요. 산모 병문안은 저녁 8시 이전까지 편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식사는 다음날 오후 2시쯤엔가 주셨는데,,ㅎㅎ 거의 40시간만에 먹는 밥,,,!(이라 부르고 미음이라 쓴다,,,,,)이였지만 생각보다 엄청 배고프진 않더라구요!? 수액을 계속 맞고있어서 그런가봐요ㅎㅎ









고은빛은 식사가 정말 잘나오기로 유명한데요! 그래보이조,,?ㅎㅎ
특히 미역국은 매 끼마다 만드셔서 그런지 그런지 맛있긴 하더라구요ㅎㅎㅎㅎㅎ
염원장님은 오전에 한번, 오후에 한번 회진을 오세요! 진료도 엄청 많으시고, 수술도,, 엄청 많으실텐데 아침 저녁으로 회진까지,,! 정말 대단하신 것 같아요ㅠㅠ 염원장님 보면 마음이 조금 편해지는 그런 마법,,,,,★
남편 말로는
수술 후, 염원장님이 나오시면서 출혈도 거의 없고 수술 잘 됐다며, 축하드립니다. 하고 가시는데 그 모습이 너무 멋있었다면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둘째가 생기면 또 염원장님께 오자고 하더라구요ㅎㅎㅎㅎㅎ?!
저도 둘째 날 일어나고 걸어보는데 생각보다 장기 쏠리는 느낌이라던지, 아픈느낌이 생각보단 덜해서(진통이 훠ㅓㅓㅓㅓㅓㅓㄹ씬 아팟어요ㅠㅠ 흑흑) 이것이 제왕의 신의 능력인가,,! 했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
후에 보니 제왕부위도 아래쪽이라서 혹여나 비키니를 입는다해도 안보이겠더라구요!ㅋㅋㅋㅋㅋㅋ(못입겠지만,,^^)
염원장님이 이 글을 보실지 모르겠지만,, 정말 감사합미다,,,,,ㅠㅠ




강동 고은빛엔 힐링센터란 곳이 있는데요!
산전마사지 1회, 산후마사지 1회가 제공되고 입원기간 중 남편이 산모의 머리를 감겨줄 수 있는 시설도 구비되어 있답니다. 족욕, 아쿠아젯도 있어요!
임신기간 몸이 퉁퉁 부어있을 때 받았던 산전마사지는 잊을 수 없어요,,, 진짜 천국이였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는 입원기간이 4/29~5/3까지였는데요, 힐링센터는 제왕절개 산모의 경우 수액을 모두 제거 후 이용할 수 있어서 5/1부터 이용할 수 있었으나 노동절 이슈로,,~ 토요일에만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루만 이용할 수 있어서 아쉬웠지만 족욕, 아쿠아젯, 머리감기까지 야무지게 다 이용했어요ㅎㅎ
산후마사지는 입원기간엔 일정이 꽉차서 받지못했지만, 실밥풀러 오는 5일에 예약 가능하다고 하셔서 5일에 받았답니다.


원랜 모유수유 교육도 가능하다고 했는데요,,! 마찬가지로 제왕절개 산모는 3일차 이후 부터 가능인데,,, 노동절이슈,,에 주말에,, 저는 받지못했어요 흑흑
아기 낳은지 5일차 되는 날, 조리원 입소 후 첫 유축과 아기에게 젖물림을 해보았답니다. 그 날 밤,, 가슴이 불타기 시작했는ㄷㅔ요,,, 이건 추후 조리원 후기에 남기겠습니다ㅎㅎ

강동 고은빛의 꽃,,! 아빠가 아기 목욕을 시킬 수 있는 베이비샤워 타임이에요. 시간이 맞지않으면 못할 수도 있다고 하는데, 저흰 운좋게도 토요일 오전에 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선생님이 목욕하는 방법을 알려주시는데 정말 아기가 너무 작고,,ㅠ 너무 예쁘고,, 소중하고,,,, 근데 못만지겠고,,ㅠㅠㅠㅠㅠㅠ 여러 감정이 들었던 것 같아요.
저희의 첫 가족사진이였는데 몰골이 몰골인지라,, 모자이크 햇숩니다,,,ㅎㅏ하,,



또 한가지,,! 아기 출산하고 입원하면서 간호사 선생님들 너무 고생 많으신 것 같아요.
특히 수술 후 소변줄 제거하기 전까지 패드도 모두 직접 갈아주시고, 불편한 곳은 없는지 계속 체크해주시던 모든 간호사 선생님들께 정말 감사했다고 말하고싶어요! 정말 한 분 한 분 모두 친절하셔서 고은빛에서 가장 좋은 기억으로 남았습니다.
이로써 39주6일 꽉채운 저의 임신기록은 끝이네요!!
이제 출산 후,, 조리원 후기와 육아기록으로 돌아오겠습니당!!!!

'임신 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임신기록 12: 임신 31주 1일차 티프네에서 만삭촬영한 후기! (0) | 2026.03.18 |
|---|---|
| 제제지크 임신 축하박스 당첨후기! (0) | 2026.03.16 |
| 임신기록 11: 임신 28주 0일차 강동 고은빛 입체초음파 후기! (0) | 2026.02.27 |
| 아이품고 임신축하박스, 맘스홀릭 2월 임신축하박스 신청방법 및 후기! (0) | 2026.02.23 |
| 임신기록 10: 임신 25주 0일차, 내가 임당 재검이라니,,,! (0) | 2026.02.21 |